본문 바로가기
건강에 도움이되는 영양제,차,음식추천

좁쌀여드름 (피부트러블)의 원인과 완벽한 해결 법

by 건강한하루일기 2023. 1. 18.
반응형

좁쌀여드름 해결법

오늘은 20년 가까이 피부에 많은 돈을 투자하고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피부의 건강을 되찾게 된 나의 경험을 여러분께 공유하겠다.  피부는 타고났다는말 ? 어느정도 맞는 말이다. 그래서 피부 좋은 사람들이 가끔

'잘 씻지 않아~ 나 물로만 세안해~  너도 그렇게 해봐!' 라고 얘기해서 정말 물로만 세안하고 안씻으면..?

피부가 기존에 건강하지 않고, 좋지 못한 피부라면 더욱 안좋은 결과를 얻게 된다. 

우리는 우리의 피부 상황에 맞는 케어를 해야한다. 어찌보면 굉장히 예민하고, 세심하게 다뤄야할 것이다. 

먼저 나의 피부의 컨디션에 맞게 케어를 하기 위해서는 나의 건강상태와 피부 타입을 체크해야한다. 

 

1. 건강 상태는 어떤걸 체크해야하는지?

 

첫째, 소화기능이 떻어지거나 역류성식도염, 위염 같은 질환이 있는가?

우리는 음식을 섭취할 때 우리의 소화기능이 활발히 움직여줘야 음식에 있는 영양 성분들중 좋은 성분들이

몸에 에너지를 주고 그 좋은 에너지가 피부의 탄력과, 피부의 건강에도도움을 준다. 그러나 소화기능이 떨어지고, 위에 기능이 다소 약화되어있다면 이러한 좋은 에너지를 받지 못하므로 피부의 탄력도 떨어지며 음식을 통해 섭취한 비타민도 몸에 축적되지 않아 피부에 좋은 다양한 영양소들을 얻지 못하게 된다. 

 

두번째, 과도한 피로와 스트레스는 없는지?

과도한 스트레스와 피로감은 면역력을 약화시킨다. 그렇게 되면 우리몸에 필요한 에너지를 만들기위해 몸에 축적되어 있는 좋은 영양성분, 비타민, 칼슘, 단백질 등이 에너지화를 하기위해 열심히 노력한다. 그렇게 되면 피부의 건강까지 우리의 좋은 영양성분들이 전달되지 못한다. 그러므로 과도한 피로와 스트레스를 통해 면역력이 약해지거나, 지칠때에 영양제로 보총을 해주며, 식습관또한 잘 관리 해주어서 건강한 체력 상태를 유지해주는 것이 피부 건강의 기본적인 조건을 만들어 주는 것이다. 

 

세번째, 불면증? 수면장애가 있는지?

잠은 흔히말해 만병통치약이며, 보약이라고 불리울 만큼 우리의 몸에 바이오리듬을 제정비 시켜주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렇기에 불면증 또는 수면장애가 있을 시에 몸의 다양한 기능이 약해지고, 그로인해 부족한 에너지를 만들기위해 몸을 지켜야하는 영양소들이 에너지화 된다. 그렇게 되면 점점 몸의 기능이 약화되고 피부의 건강또한 악화된다. 

우리의 건강한 피부를 위해서는 충분한 수면과 질좋은 수면을 통해 몸의 기능이 정상화되는 것이 중요하다. 

 

2. 당신의 피부타입은?

 

피부 타입이 중요한 이유는 우리의 피부 타입에 따라 문제성 피부를 개선시키는 방법이 다르기 때문이다. 

 

대체적으로 좁쌀여드름이 많은 피부 타입수부지형 즉 수분 부족한 지성타입이다. 

겉은 어느정도 지성이지만 피부속안에는 가뭄처럼 건조한 상태를 말한다. 이러한 상태일 때에 피부의 염증이 많이 일어나는 경우가 흔하며, 더 나아가 만성 좁쌀 여드름으로 치료가 쉽지 않은 경우가 많다. 

 

또한 극 건성 타입은 보기에도 피부결이 거칠고, 속안도 건조하기 때문에 이러한 경우에도 피부의 결이 안좋아보이며 좁쌀 여드름이 나는 경우가 많다. 

 

지성타입은 대체적으로 좁쌀 여드름에서 더나아가 화농성여드름이 생기는 경우가 많다. 피부의 기름이 막혀 땀배출이 어렵고, 그로인하여 세균이 번식하여 생기는 여드름이 많은것으로 알려져 있다. 

 

 

3. 이러한 피부 타입과 건강상태에 따른 대처 방법은?

 

1. 먼저 건강상태를 개선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소화기능이 좋고 나쁨의 여부를 통해 우리 몸에 많은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첫번째, 천천히 먹는다. 음식을 꼭꼭 씹어먹으므로 위의 무리가 덜가기 때문에 굉장히 중요하다. 

  두 번째, 유산균은 공복에 꼭 챙겨먹는다. 많이들 익히 아시겠지만 유산균은 대장을 활발하게하고, 건강하게 하므로 변비, 설사에 좋다. 

  세 번째, 음식을 먹고 바로 눕지 않는다. 음식을 먹고 바로 눕게 되면 역류성 식도염에 걸리기 쉽다. 

  네 번째, 긍정적인 생각을 하도록 노력한다. 과도한 스트레스 금물! 

  다섯번째, 11시 이전에는 꼭 잠을 자도록 노력한다. 10시 이후- 2시까지는 피부의 재생시간이다. 그 시간동안 숙면을 취하면 피부미용에 좋다고 한다. 

  여섯번째, 맵고 짠 음식은 되도록이면 피하는 것이 좋다. 자극적인 음식은 소화기능에도 좋지 못할 뿐더러 우리몸에 나쁜 지방이 싸여 피부의 안좋은 기름이 생겨나며, 나트륨, 지방 이러한 나쁜 영양소가 쌓이므로 몸의 이상이 생길 수 있다. 

 일곱번째, 반식욕을 통해 혈액순환 개선과, 땀 배출을 통한 피부 안색개선이 중요하다. 보통 피부가 건강하지 못하고 좋지 않은 경우 피부의 땀구멍이 막혀있는 경우가 있다. 이럴때에는 혈액순환에도 도움이 되고, 피부의 땀 배출을 통해 노폐물을 빼줄 수 있는 반신욕을 하는 것을 추천한다. 

여덟번째, 운동은 필수. 운동은 다양한 효능이 있다. 스트레스완화, 체력증진, 면역력강화, 혈행개선 등 다양한 기능이 있다. 앞서 말했듯이 우리의 몸은 하나의 시스템으로 되어있기 때문에 하나의 좋은 행동을 통해 우리의 몸의 다양한 기능들이 좋은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운동은 피부개선의 필수 요소이다. 

 

-> 해당 방법은 정말 20년 넘게 피부의 걱정과, 스트레스를 안고 살았던 나의 처절한 노력이었다. 
    정말 많은 노력을 통해 피부의 건강을 되찾게 되었고, 지금은 피부 좋다는 얘기를 훨씬 많이 듣고 있다.^^

 

2. 피부 타입에 따른 다양한 개선 방법이 중요하다. 

첫 번째, 수부지형 (속건조형)

가장 골치아프고 케어하기 힘든 타입인 수부지형. 나도 수부지형에 속하여 피부의 굉장한 노력을 하였다. 

가장 효과를 많이 본 방법은 바로 '올바른 세안법이였다.' 정말 어떠한 좋은 화장품, 치료, 약을 먹어도 개선되지 않았던 피부가 세안법 하나만으로 피부의 건강이 되살아 나기 시작했다. 피부의 건강을 되찾게된 피부 세안 법에 자세한 내용은 기존에 작성했던 포스팅(  https://lovelysj.com/12 이 링크에)에 들어가보시면 확인 할 수 있다. 

간단히 설명하자면, 폼클렌징을 사용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나는 원래 폼클렌징을 통해 2차 세안을 했다. 1차 세안은 화장을 지울 수 있도록 클렌징 워터를 통해 솜에 묻혀서 닦았고, 2차 세안으로 폼클렌징을 사용해 세안을 했다. 세안을 하고 나면 속당김이 너무 심하여 바로 화장대에 달려가 스킨과 에센스, 세럼, 수분크림 등 다양한 화장품을 덕지덕지 발랐다. 그런데 한 유튜브를 통해 피부가 약하고, 얇은 사람들은 피부의 자극이 되는 세안은 절대 금물이라는 얘기를 듣고, 그 이후로 순한 클렌징 밀크를 사용해 피부를 세안하려고 노력했다. 1차 세안만으로 피부가 말끔히 닦일까? 하는 우려도 있었지만 지금 한 달째 1차 클렌징 밀크로 세안을 했는데도 불구하고 피부의 여드름이 다 들어간 상태고, 피부의 결이 매끄러워짐을 느낄 수 있었다. 제일 중요한건 세안 후 속당김이 없다는 것이었다. 피부의 속건조가 많이 사라짐을 느꼈다. 

 

두 번째, 지성형 타입. 

먼저 지성형 타입도 피부가 너무 건조하여 피부에서 억지로 유분을 내뿜는 것일 수도있다. 그렇기에 피부가 지성형이라고 해서 화장품을 사용하지 않는것은 오히려 더욱 피부을 악화시킨다. 피부를 건강하게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유수분 밸런스를 잘 맞쳐주는 화장품으로 바꾸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최대한 피부에 화장품이 다 스며 들때까지 많이 두드려주는 것이 좋다. 우리는 보통 자기전 세안을 하는데 화장품이 다 흡수 되지 않은 상태에서 침대에 눕게되면 각종 먼지와, 세균이 얼굴에 묻게 되고 그러면 피부는 다시 세안 전의 피부처럼 먼지를 먹게 된다. 그렇게 되면 피부의 각종 트러블이 생기게 된다. 

지성형 타입은 기초 화장품의 흡수가 더딘 편이기에 충분히 흡수 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기름진 음식을 최대한 먹지 않도록 노력하는게 중요하다.

 

세 번째, 건성형 타입. 

피부가 좋지 않다고 해서 과도한 피부과 시술을 받는것을 비추천 한다. 특히 이 건성형 타입은 피부의 건조함으로 인하여 주름이 쉽게 생기고 탄력이 약해져 피부층이 얇고, 약하여 과도한 피부과 시술이 오히려 피부트러블을 유도할 수 있다. 

최대한 피부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과도한 피부과 시술 보다는 홈케어를 통해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요즘은 모델링팩, LED 마스크, 수분 앰플, 크림, 등 다양한 제품으로 우리의 피부를 케어하는 방법이 많다. 

건강한 피부를 위해서 좋은 비싼 화장품을 사용하는것 보다는 제품 성부을 잘 확인하여 화학성분이 들어가있거나, 피부타입에 맞지 않은 성분들을 피하여 자신에 피부에 맞는 저렴한 화장품을 구매하여 아끼지 말고 듬뿔 바르는 것이 오히려 더 피부의 효과를 줄수 있다.

 

 

오늘은 이렇게 건강한 피부, 특히 정말 한번 생기면 잘 없어지지 않는 좁쌀 여드름을 없애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다. 

피부에 좋은 영양제도 있으니 해당 포스팅을 통해 피부에 건강을 되찾아준 영양제도 알아보면 좋겠다. 

 

  

반응형

댓글